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린이를 위한 코스피 연간 결산실적 계산하기!

by 팡팡찌닝 2021. 2. 11.

 

주린이를 위한 코스피 연간 결산실적 계산하기!

 

 이번 시간에는 코스피 상장기업 연간 결산실적을 간단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필자는 '한국거래소'라는 사이트를 이용해 보도록 하겠다. 통합검색 사이트에서 '한국거래소'를 검색한다. 아니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하자.

 

 

한국거래소

 

www.krx.co.kr

 사이트에 들어왔다면 상단 메뉴바에서 KRX시장-보도자료를 눌러서 들어간다. 그리고 메뉴에서 '결산실적'을 검색한다. 원래는 '유가증권시장 2020 사업연도 결산실적'을 봐야 하나, 아직 올라오지 않은 관계로 유가증권시장 3분기를 예로 들어서 보도록 하겠다.(아마 4월쯤 올라오지 않을까 싶다.) 유가증권시장 3분기 결산실적에서 첨부파일을 클릭한 뒤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사실 아무 파일이나 다운로드하여도 상관은 없지만 그래프를 만들거나, 계산을 할 경우 엑셀이 유용하기에 필자는 엑셀로 다운로드한 것이므로, 본인이 편한 대로 다운로드하면 될 것이다.

 

 유가증권이란 일반적으로 재산적인 권리를 표시하는 증서로서의 화폐로 그 범위는 매우 넓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관례상 보통 코스피를 유가증권시장이라고 한다. 그러니 여기서는 유가증권 = 코스피 상장 기업으로 봐도 무방하다.

 

출처 : 한국거래소

 엑셀을 다운로드한 후 자료를 보게 되면, 첫 번째 탭에서 '분석제외' 대상이 나오는데 따로 이미지를 첨부하지는 않겠지만 분할합병이거나 금융업의 경우 제외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부분은 추후 우리나라 순이익을 계산할 때 더해줘야 비교적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으므로 기억해 두도록 하자.

 

 두 번째 탭, '총괄표'를 보면 '2020 사업연도 3분기 실적 및 재무현황 총괄표(연결)'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누적 실적에서 영업이익과 순이익, 자본 및 부채총계 구성에서 자산총계와 자본총계를 확인할 것이다.

 

출처 : 한국거래소

 역시나 코로나의 영향인지 2019년 대비 실적이 좋지 않다. 이를 무시하고 진행해 보도록 하자.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금융업을 제외한 코스피 상장기업의 총매출 합계액은 1,440조 원 정도이며, 영업이익은 약 79조 원, 순이익은 약 51조 원 임을 알 수 있다.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6.79%, 순이익은 -9.44%인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 하락장을 견딜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갖고 있던 주식은 파는 것이 안전하다.(수익실현을 원하는 사람들에 한해 적용되는 말이다. 가치투자자이며 장기투자자의 경우에는 다르겠지만 말이다.) 다만 올해의 경우 '코로나'라는 특수한 이벤트가 끼어있기에 어떻게 될지 전문가들도 다양한 의견과 예측을 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예측은 예측일 뿐 투자는 본인의 판단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제 금융업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구해보자. 아까의 엑셀에서 금융업 탭으로 들어간다. 

출처 : 한국거래소

여기서 하단을 보면 당기 영업이익이 26조 원, 순이익이 20조 원임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아까 확인한 비 금융권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합산하면 대략적으로 코스피 상장기업의 당기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계산할 수 있는 것이다.

 

비금융

금융

합계

영업이익

79조 원

26조 원

105조 원

순이익

51조 원

20조 원

71조 원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 코스피 상장기업의 2020년도 3분기까지의 합산 영업이익은 105조 원대, 그리고 순이익은 71조 원 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020년 총 영업이익과 순이익 역시 위 자료를 바탕으로 응용 계산하면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포스팅 내용이 주린이들이 코스피 기업의 연간 결산실적을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