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DIA ETF 월배당 후기

by 팡팡찌닝 2021. 2. 19.

오늘은 2월 18일인 어제, DIA ETF의 배당금이 너무나 소소하게 들어와서 후기를 간략하게 적어보도록 하겠다. 들어가기에 앞서 ETF란 무엇인지 아주 살짝 짚고 가기로 하겠다.

ETF란?

ETF란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펀드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펀드의 일종이기 때문에 ETF를 한 주 구매할 경우, ETF에 포함된 모든 주식들을 구매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유명한 '계란을 한 바구니에 모두 담지 말아라'처럼 다양한 주식, 그것도 전문가가 구성해 둔 포트폴리오 그대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만큼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따라온다. 다만 장점이 단점이 될 수도 있듯이 단일 주식이 큰 폭으로 상승할 때도 상당히 반응이 느리고, 그 변동폭도 크지 않기 때문에 선호하는 투자 스타일에 따라서 갈릴 수 있는 상품이다. 공격적인 투자성향의 사람보다는 안정적인 투자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한다. 본격적으로 DIA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DIA ETF 알아보기


DIA ETF는 미국의 3대 지수(S&P 500, 다우지수, 나스닥지수) 중 다우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다. 종목 구성은 미국의 경제전문지인 Dow Jone사(社)가 선정한 미국의 대표 '대형 우량주', 일명 블루칩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는 기업의 재무 구조나 성장성, 수익성 등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하다. 현재는 S&P Global에 지수 사업권이 매각되어  S&P 500 Dow Jones Indices에 포함되어 있다.

 

가장 매력적이고 특징적인 특징은 바로 매달 배당을 주는 '월배당'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가만히 있어도 통장으로 매달 배당금이 꽂혀 들어오는 것이다. 오늘자 기준(`21.2.19.)으로 배당률은 1.81%이다. 이는 최근 들어서는 낮아진 수치이다. 그렇다면 매달 1.81%를 주는 것인가? 안타깝게도 아니다. 월배당이기 때문에 내 통장에 들어오는 배당금은 기준 배당률(현재는 1.81%)에서 1/12 해서 입금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공격적인 투자자들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에게 더 추천드리는 이유다.

 

DIA ETF 구성종목


구성종목을 알아보기 전에 구석 섹터를 먼저 알아보겠다. 사실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방법도 있는데 번거롭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이런 우량 ETF의 경우에는 주식 어플에서 제공하는 기업 소개 또는 분석을 통해 확인하곤 한다. 사이트를 이용해서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에 다루기로 하고, 위의 그래프를 보면 금융, 헬스케어, IT, 산업재 분야 중심으로 비등비등하게 분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ETF를 처음 구매했던 초창기에는 IT와 헬스케어 비중이 꽤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 상당히 종목 구성이 많이 달라진 것 같다. DIA ETF는 총 30개(현재는 31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두 설명하기보다는 상위 10가지 종목만 확인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상위 10개 종목만 하더라도 비중이 51.73%라서 적지 않은 비중이다.

 구성을 보면 헬스케어 2(유나이티드헬스 그룹, 암젠), 금융 2(골드만삭스, 비자), 경기소비재 2(홈데포, 맥도널드), IT 2(세일즈포스, 마이크로소프트), 산업재 2(보잉, 허니웰 인터내셔널)인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구매했을 때는 애플이 탑 10안에 들어 있었던 것 같은데 구성을 확인하지 않은 동안에 구성이 상당히 많이 변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DIA ETF 월배당 후기


드디어 이 글을 클릭한 분들이 원하던 DIA ETF 월배당 후기이다. 이번 달 배당률이 1.81%라는 것에서 눈치채셨겠지만, 가지고 있는 주식 수도 너무나 소소해서 배당금 자체도 너무나 적게 들어왔다. 1월 배당금은 0.64$로 1$도 채 안 되는 금액이 들어온 것이다. 거기서 또 세금 0.1$가 빠져나가서 총 0.54$가 입금되었다. 사실 저번 달 기준 1주당 0.587$가 들어왔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입금될 줄 알았는데... 이하 생략하겠다.

핑계를 대자면 아무래도 다른 주식을 사고 남는 돈으로 투자하다 보니 한 주당 30만 원 정도(현재는 35만 원에 근접하였다.) 하기 때문에, 매달 사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다. 사실 주가 상승폭 등을 생각할 때 매도하고 ARKK나 다른 ETF를 매수할걸 하는 생각도 했지만 이 종목, 저 종목 많이 담는 것보다는 한 종목이라도 꾸준히 매집하는 것의 효과가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두기로 한 종목이기도 하다.

 

오늘은 월배당이 매력적인 DIA ETF와 DIA ETF 월배당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DIA ETF를 매수하고자 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