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손경제]21.2.1.(월) / 게임스탑 공매도, 외국인 약 5조원 주식 매도, 가상계좌

by 팡팡찌닝 2021. 2. 1.

1-1. 게임스탑 공매도

- 지난주에 포스팅한 게임스탑 '공매도 세력과 개인 간 대치'가 여전히 지속 중이다.

* 게입스탑 공매도 주식 총액은 12조 원으로 테슬라 애플에 이어 3번째를 차지, 게임스탑 시가총액에 비해 공매도 주식 잔액이 많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함

※ 게임스탑 관련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pangzzining.tistory.com/3

 

[손경제]'21.01.28.(목)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 공매도 세력 누른 미국개미&연말정산 이슈(실

 1. 미국 개미(로빈후드) - 게임스탑(GameStop) : 텍사스에서 시작해 미국 전역으로 확장한 비디오 게임 전문 소매 체인점 현재 비디오 게임의 판매 양상을 근거로 하여 사양산업에 들었다는 평가가

pangzzining.tistory.com

- 지난주 금요일인 1월 29일 325$로 마감하였으며 175% 폭등하였다가 44% 폭락하는 등 주가가 폭등, 폭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1월 28일에는 438$까지 올랐다 112$까지 급락)

- 헤지펀드 공매도 세력에 맞선 개인투자자들의 집중 매수 상황 유지 중이다.

- 멜빈 캐피털, 시트론 리서치 항복 선언, 시트론 리서치의 경우 공매도 전문 헤지펀드이나 회사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공매도 리서치 중지를 선언하였다. / 1월 기준 헤지펀드는 약 22조 원의 손실을 입었다.

- 그러나 주가가 올라있으면 공매도를 통한 차익실현에 유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신규 헤지펀드들이 들어오는 중이다.

Occupy Wall Street 사회운동에 비유되고 있음, 차이점은 그때는 실패했으나 이번에는 성공했다.


1-2. 우리나라 공매도 금지, 3개월 연장 무게

- IMF가 공매도 재개를 얘기했지만, 금융위원회가 1.25. 실무진 회의를 통해 '통합 개인 대주 시스템'*을 올해 9월까지 개발하려 했으나 현 상황을 고려하여 6월까지 개발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2월 중 공매도 연기를 공표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다.

* 통합 개인 대주 시스템 :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확대를 지원하는 시스템

 


1-3. 당국의 배당 자제 권고에 대한 주주 반발

- 배당 자제 권고 관련은 아래 포스팅 참조하길 바란다. 요즘 내용들은 이슈가 비슷해서 그런지 중복되는 것이 상당히 많다.

https://pangzzining.tistory.com/5

 

[손경제]'21.01.29.(금)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 금융당국 배당자제 권고, 마이데이터 사업 28

 1. 금융당국 배당성향 지시(배당 자제 권고) - 금융위원회가 당기순이익에서 연간 배당금 차지를 6월말까지 20% 아래로 유지하도록 권고(현재 주주친화적 경영을 하는 지주사 배당금의 경우 평

pangzzining.tistory.com

 


2. 외국인 매도세 지속

매도 이유

1. 한국 주식만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주식시장을 살펴보았을 때 매도가 우세한 추세이다.

2. 차액실현 욕구가 생기는 중으로 볼 수 있다.

- 한국이 작년 10월 이후 제일 주가 상승폭이 크고, 원화 강세인 상황이기 때문에 차액 실현 시 이익이 많이 날 것으로 판단했을 것이다.

- 한국의 주식이 비싸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현재 주가가 최대치를 찍었으며, 단기적으로 추가 상승은 없을 것이라 판단한 것이다.)

- 다른 신흥국의 주가와 통화가 저렴한 상황이라 한국 외 다른 시장을 몰색 중이며 가장 큰 투자 대상은 중국이다.

과거에는 중국 투자에 제한이 있어 중국의 경제 상황이 좋아지면 낙수효과로 한국 시장이 좋아질 것이라 기대하고 한국에 투자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중국 투자가 가능해짐에 따라 중국에 직접 투자 증가한 것이 아닐까?(신흥국 내 중국 비중이 커지는 중이라는 점도 한몫할 것이다.)

 

현재 상황

- 최근 2달간 환율이 제일 높다.

☞ 1월 초 대비 40원이 올라 3~4% 정도 오른 상황으로 연초 대비 원화의 약세를 보이는 중으로 전문가들도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다.

 

환율 상승 이유

- 지난주 외국인이 약 5조 원 정도의 주식을 매도하며 달러 매수 수요가 증가한 이유도 있지만, 현재는 개인들의 역량이 외국인이 미치는 영향에 비견될 만큼 강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 개인들이 1월 한 달 동안 해외주식 약 52억 달러(52조 원)를 순 매수하였으며, 20일까지 무역수지가 3.7억 달러 적자를 보이는 중이다.

무역수지보다 개인들의 해외주식 매수 욕구가 워낙 높아, 달러 수요를 충족하기가 어려움

 

향후 환율 전망

- 지난가을과 겨울에는 달러가 약세를 보이며 환율이 내려가는 상황이었다.

- 1분기에는 달러가 가파르게 하락하기보다는 변동성과 지지력이 높아 코로나 이전의 기존 환율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2분기 이후에 경제 활동이 재개되고, 백신의 효과 검증으로 달러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이며, 또한 미국이 추가 부양책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라 유동성 자산(달러)이 많아져 달러 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경제가 좋아질 경우, 달러 약세의 이유
  1. 위험선호도가 강화됨. (달러 외에 투자자산이 많기 때문)
  2. 미국의 부양책으로 시장에서의 유동성(달러)이 많아지기 때문

- 단, 경제 상황이 너무 좋아지게 되면 긴축에 대한 이야기가 시장에서 나올 수 있어서 달러 약세를 무조건적으로 전망할 수는 없으므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 2월 5일, 결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는 중이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손경제]21.2.5.(금) / 국제유가, 부동산 공급대책, 네이버 실시간 검색 폐지

1. 부동산 공급대책 발표 - 공급 대책 발표의 요지는 재건축, 재개발을 활성화하여 공급량을 늘릴 것이고, 현재 재개발, 재건축이 잘 안 되는 이유가 주민 간 합의가 잘 안 되는 것이 가장 큰 이

pangzzining.tistory.com

- 앞으로도 이런 흐름은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3. 가상계좌

- 국세청이 은행에 하나의 계좌를 여러 개로 나누어 달라고 하여 생성된 계좌이다.

- 가상계좌를 이용할 경우, 200~300원 정도의 수수료를 은행에서 취할 수 있어 가상계좌 개설에 긍정적인 반응이다.

댓글